검색
교육과정
교육과정 > 문화관광학과[학부]
문화관광학과[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관광실무영어(903093)330
3학년전선관광정책론(903074)330
3학년전선대중문화론(903050)330
3학년전선문화관광불어I(903067)330
3학년전선스토리텔링의이해(903049)330
3학년전필문화관광불어II(903068)330
3학년전선관광스토리텔링(903091)330
3학년전선관광유럽어(903052)330
3학년전선문화상품 및 MICE(903075)330
3학년전선스마트관광마케팅(90309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관광스토리텔링(903091)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가 담화로 바뀌는 과정까지를 아우르는 장르이다. 디지털시대에는 이 스토리텔링이 모든 문화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작용한다. 본 강좌에서는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의미, 기능, 효과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 만화, 개그, 애니매이션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공부한다. 나아가 실제 공모전 당선작들을 분석하고 그 토대위에서 실제적으로 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본다.
관광실무영어(903093)
관광산업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영어의 기본 어휘 및 특수 구문 등을 숙지시킨다. 여행사, 호텔, 항공사, 외식산업 등 관광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전문영어를 구사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과 교과목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관광유럽어(903052)
관광유럽어는 선수과목인 관광영어와 유럽어 관광텍스트의 심화·전문화·다양화 과정으로 관광유럽어 구사의 수월성(Excellence)을 추구한다. 관광에 있어서는 여러 개 외국어를 사용할 경우 편리한 점이 많은데, 이 과목을 통해 그러한 가능성을 찾는다. 영어는 실제 관광과 관련해 생겨나는 제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도까지 수준을 높인다. 그리고 독일어, 불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유럽의 주요 언어는 관광에 필수적인 문장표현과 어휘를 익히도록 한다.
관광정책론(903074)
관광은 예전에는 기간산업으로 인식되기도 했을 만큼 종합산업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어 관광 현상을 어떻게 보고, 관광의 미래를 어떻게 이끌고 나갈 것인가에 대한 방향 설정 여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국제관광정책론은 관광 당국에서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제도 마련과 집행에 대해 이해시키고, 국가 관광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권역별 관광정책을 수립하는 제반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학습 시키고자하는 과목이다.
대중문화론(903050)
대중문화론은 문화의 대중성과 예술성을 비평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문화는 즐거움과 가르침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대중문화에서는 이 두 가지 중 즐거움이라는 대중성이 좀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대중문화론은 이러한 이론적인 문제뿐 아니라 대중문화 현상들을 시청각 자료를 통해 보고 듣고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일정 부분 실제 대중문화에 접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시 된다.
문화관광불어I(903067)
본 강의의 목적은 불어의 기초문법, 구문, 어휘 등 이론적 토대를 중심으로 작문, 회화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활용불어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있으며, 더 나아가 프랑스인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관광과 관련된 실용불어회화를 배우는데 있다.
문화관광불어II(903068)
본 강의는 문화관광불어Ⅰ에 이어 프랑스인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고, 고급 관광불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있다.
문화상품 및 MICE(903075)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문화 활동 영역에 대해 조사·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획 전문능력을 함양시킨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문화상품을 전시하고 보여주며 이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 과목은 문화상품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과정 중생산과 판매와 관련된 제반 업무에 관한 지식을 함양한다.
스마트관광마케팅(903090)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전과 이용의 확대 등 새로운 기술 환경변화에 의해 관광산업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관광객의 행동과 의사결정, 그리고 관광상품개발 및 경쟁전략 등 관광마케팅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검토하고 현장의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하고자 한다. 앞으로 스마트 관광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미래 관광객의 행동과 상품개발을 예측하고 관광지의 더욱 경쟁력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 지식 획득을 목표로 한다. ★기존 호텔관광마케팅 교과 이수자는 재수강으로 이수
스토리텔링의이해(903049)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로 말하는 이야기 예술(기술)이다. 이야기 예술은 가상공간(Virtual Reality)에서 새로운 과거와 미래의 현실을 만들어가는 것을 가능케 한다. 본 과목은 컴퓨터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웹 콘텐츠 등 각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의미, 기능, 효과를 연구하고, 문화콘텐츠의 토대가 되는 스토리텔링을 실제로 만들어본다. 스토리텔링의 연구대상은 순수 학문적 영역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기획, 창작, 제작, 마케팅, 등의 실용 영역에까지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