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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문화관광학과(대학원)
문화관광학과(대학원)
과정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전선관광경제론(H20020)330330
석사전선관광법제론(H20017)330330
석사전선관광조사방법론(H20008)330330
석사전선국제관광연구론(H20012)330330
석사전선대안관광론(H20014)330330
석사전선문화관광 마케팅연구(H20011)330330
석사전선문화관광정책론(H20013)330330
석사전선문화관광해설연구(H20009)330330
석사전선세계관광지리(H20015)330330
석사전선지속가능한관광(Sustainable Tourism Management)(H20023)330330
석사전선축제 기획론(H20018)330330
석사전선테마관광연구(H20010)330330
석사전공관광교통연구(H20003)330330
석사전공컨벤션산업론(H20002)330330
석사논문논문지도(H20016)202202
석사공통관광소비자행동론(H20007)330330
석사공통관광스토리텔링연구(H20006)330330
석사공통관광학연구방법론(H20004)330330
석사공통관광홍보전략(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n Tourism) (H20024)330330
석사공통문화관광론(H20005)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관광경제론(H20020)
경제학이 한정된 자원의 사용으로부터 최적의 보상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를 내린다면, 관광경제학은 그 대상을 관광행위에 한정시켜 연구대상을 적용하고 있는 학문분야이다.
관광교통연구(H20003)
관광교통에 대한 기초이론과 연구과제 그리고 외국의 관광교통수단에 대하여 고찰하고, 아울러 다양한 관광교통 수단을 이용한 시티투어 활용방안을 모색해 본다.
관광법제론(H20017)
관광법규를 이해하는데 알아야 할 법의 기본적 일반이론과 관광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법률상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관광실태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관광소비자행동론(H20007)
소비자행동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합리적 구매 및 소비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 제품설계, 서비스 등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즉,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여 설명, 예측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세워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기업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마케팅의 관점에서 관광산업을 분석하고 세계 각 국의 사례연구를 통해 국제적인 소비자 유형을 연구한다. 또한 관광산업의 각 분야에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소비자유형을 조망한다.
관광스토리텔링연구(H20006)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가 담화로 바뀌는 과정까지를 아우르는 장르이다. 디지털시대에는 이 스토리텔링이 모든 문화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작용한다. 본 강좌에서는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의미, 기능, 효과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 만화, 개그, 애니매이션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공부한다. 나아가 실제 공모전 당선작들을 분석하고 그 토대위에서 실제적으로 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본다.
관광조사방법론(H20008)
관광산업의 현상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설정, 가설정립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현장에서의 설문지 작성, 조사 설계, 면접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익히고, 통계처리 등에 관한 방법을 연구한다.
관광학연구방법론(H20004)
관광학이 사회과학의 한 분야임을 전제로 할 때, 관광학의 연구는 사회과학에서 적용되는 연구방법을 필요로 한다. 특히 관광학의 연구가 실증적 분석을 바탕으로 관광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밝혀 이론형성과 정책결정에 반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연구방법론이 결여된 연구물의 범람으로 인해 사회과학으로서 관광학에 대한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관광학의 경험적 연구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과학의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통계학 및 계량경제학의 분석기법을 공부하여 관광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방법론을 배우고, 나아가 경험적인 연구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관광홍보전략(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n Tourism) (H20024)
관광 홍보(Promotion)는 서비스 산업으로 분류되는 관광산업에서 관광욕구와 동기를 일깨워 주는 도구이다. 본 교과 과정에서는 관광홍보, PR과 위기관리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전략, 관광 이미지, 관광지 브랜드 구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국제관광연구론(H20012)
오늘날 관광은 연간 국제관광객 10억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국제경기에 무관하게 매년 4%~5%의 안정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세계 최대의 단일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각국에서는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경영학, 경제학, 통계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인접 학문의 도움을 받는 학제간 연구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20세기까지 사회학과 인류학을 중심으로 한 서구중심의 국제관광 연구에서는 관광공해, Golden Horde, Cocacolization 등과 같이 선진국과 후진국간 종속관계를 심화시키는 부정적 시각으로 연구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20세기말부터 21세기 들어와 국제화?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관광은 특히 낙후된 지역 및 국가의 활성화를 위한 주요한 전략적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관광연구론에서는 관광산업의 국가적 중요성을 이해시켜 관광산업의 가치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사례연구, 관광산업의 국제화에 대한 사례연구, 집단토의를 통하여 국제적 안목을 함양한다.
논문지도(H20016)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관련되는 이론과 논문작성 방법을 지도하고 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되는 특정문제를 선정하고 분석하여 석사학위논문으로 완성하게 한다.
대안관광론(H20014)
대안관광론은 환경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즉, 관광주체의 이용욕구와 관광객체의 보존의 균형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개설된 것으로서 관광자원을 후손에게 훼손 없이 물려주기 위한 미래지향적 관광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생태관광, 녹색관광, 자연관광, 역사문화관광, 축제 및 이벤트 관광 등을 다룬다.
문화관광 마케팅연구(H20011)
문화 마케팅의 대두 및 문화관광 수요의 증가는 자연적으로 문화관광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문화관광 마케팅은 마케팅 대상을 문화관광으로 세분화, 문화적인 요소를 관광상품에 믹스시켜 문화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이 문화관광상품을 마케팅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문화 또는 관광분야 자원조사, 연구, 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 홍보 등 마케팅을 주안점으로 하며, 온라인 이벤트 기획, 콘텐츠 개발, 인터넷 광고. 홍보를 담당하는 e-비지니스 업무도 함께 병행한다.
문화관광론(H20005)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관광의 의미와 범위 그리고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문화와 관광을 어떻게 접목시켜야 하는지 연구하고 고찰한다. 자연관광자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관광자원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과 문화이다. 문화는 관광행동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본 강의에서는 우리의 문화, 여가문화, 관광문화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 연구한다.
문화관광정책론(H20013)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일컬어지고 있듯이 문화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방향 설정은 지역은 물론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있다. 특히 관광을 둘러싼 문화에 대한 정확한 현상 분석에 의거한 중?장기적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정책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한국어, 한식, 한복, 한지, 한옥, 한국학을 소재로 한‘한(韓) 브랜드’화를 추진하여 관광산업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문화콘텐츠, 관광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자 하는 문화관광산업의 지원 및 육성에도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관광정책론에서는 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관광산업 진흥의 명확한 비전 제시와 확고한 목표 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정책의 결정, 효율적인 집행과 평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문화관광해설연구(H20009)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문화유산해설사 양성에 관한 정책적 관심이 매우 높다. 문화유산해설사는 문화관광해설사로 그 영역을 확대하여 담당하는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의미와 역할, 문화관광해설의 핵심요소와 기본모형, 문화관광해설의 기법, 문화관광해설 계획수립, 현장에서의 문화관광해설방법, 전문영역별 문화관광해설방법 등이 논의된다.
세계관광지리(H20015)
전 세계에 분포하는 관광지리를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유럽, 중동과 아프리카로 나누고 그 장소적 특성을 구성하는 지리적 요소와 그 지역 거주민이 자연환경, 인문환경과 적응하면서 형성된 지역성을 이해하고 관광목적지의 역사, 문화적 배경을 고찰한다. 또한 관광과 지리의 관계, 세계관광지리의 중요성, 관광에서의 세계관광지리의 역할을 조망한다.
축제 기획론(H20018)
축제의 기원과 역사, 개요 및 현황 등 축제에 대한 근본적인 지식습득 뿐만 아니라 현재 개최되고 있는 다양한 지역축제를 분석하여 특성과 문제점 등을 파악한다.
컨벤션산업론(H20002)
전시회 기획, 출판, 전시회 홍보 및 마케팅, 전시회 조성 및 운영, 전시회 국제화, 계약, 보험 및 법적 문제, 예산 수립 및 집행에 관련하여 연구한다.
테마관광연구(H20010)
테마관광은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관광지를 널리 홍보하는 대중적인 방법인데, 최근 포스트모던시대에 더욱 관광업계와 학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본 교과목은 오늘날 관광 진흥과 육성을 목적으로 문화관광자원으로서의 문화유산, 지역축제, 미용, 요리 등 다양한 테마들을 심층적으로 연구?개발하여 문화관광상품으로 특성화시킨다. 특히 어떠한 테마가 성공적인지, 또한 실패를 거두는 지 국가별로 그 요인과 사례를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