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교육과정
교육과정 > 스마트관광융합전공(학부)
스마트관광융합전공(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융합전공관광조사분석론(0000)330
2학년융합전공국제관광교통론(0000)330
2학년융합전공스마트관광서비스론(0000)330
2학년융합전공취창업프론티어Ⅰ(0000)322
2학년융합전공컴퓨터프로그래밍Ⅰ(0000)322
2학년융합전공관광개발론(0000)330
2학년융합전공취창업프론티어 Ⅱ(0000)322
2학년융합전공컴퓨터프로그래밍Ⅱ(0000)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관광개발론(0000)
관광 사업은 민간부문과 공공부문 두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관광개발론은 공공과 민간부문의 관광자원 개발에 대해 연구한다. 공공부문은 문화관광부, 관광공사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정책과 사업을 말하며, 민간부문은 개개 관광기업별 정책과 개발 사업을 말한다. 이 과목은 관광숙박업, 여행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관광교통업, 외식사업, 카지노사업, 국제회의사업, 관광쇼핑업, 관광농업, 관광이벤트업 등 민간부문과 관광 행정 및 규제관련 등 공공부문의 관광개발에 대해 연구한다. ★★유럽문화관광학과 학생이 이수시 융합전공 선택불가(전공필수★)
관광조사분석론(0000)
관광조사분석론은 관광현상에 대해 데이터 접근방법과 관광 현상의 조사 방법에 대해 다루는 교과목이다. 관광 조사의 이해에서부터 관광조사분석 방법, 데이터 측정, 기본 통계 분석, SPSS데이터 파일 만들기, SPSS데이터 변환,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상관분석 등을 다루어, 관광 전공학생들이 주체적으로 관광현상을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유럽문화관광학과 학생이 융합전공 이수시 전공선택 또는 융합전공 선택 가능
국제관광교통론(0000)
국제관광교통론은 세계 각 국의 관광 인프라(Infrastructure)를 이루고 있는 관광지의 지리적 특성과 교통의 관계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지리적 특성은 자연지리적인 환경과 인문지리적인 인간을 포괄하며, 이들이 교통과 어떤 관계를 이루어 관광의 한 축을 형성하는지를 연구한다. 관광과 교통의 연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교통정책, 관광교통의 기초이론, 운송수단(자동차, 기차, 배, 항공기)과 관광, 도로와 철도, 교통과 지도 등으로 이루어진다. ★유럽문화관광학과 학생이 융합전공 이수시 전공선택 또는 융합전공 선택 가능
스마트관광서비스론(0000)
관광서비스산업의 이해, 서비스전략, 시스템, 품질개선, 고객 만족 등 관광서비스경영의 기본적 이론의 탐색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관광서비스기업 경영에 요구되는 스마트관광서비스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터득한다. ★유럽문화관광학과 학생이 융합전공 이수시 전공선택 또는 융합전공 선택 가능 ★★기존 관광서비스론 이수자는 재수강으로 이수되니 참고할 것
취창업프론티어 Ⅱ(0000)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으로 개설되었음
취창업프론티어Ⅰ(0000)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으로 개설되었음
컴퓨터프로그래밍Ⅰ(0000)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해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해결 중심의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리스트, 딕셔너리 등 다양한 자료 구조와 객체 지향 개념을 적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Ⅱ(0000)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해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해결 중심의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리스트, 딕셔너리 등 다양한 자료 구조와 객체지향 개념을 적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