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교육과정
교육과정 > 스마트관광융합전공(학부)
스마트관광융합전공(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융합전공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0000)322
3학년융합전공취창업프론티어 III(0000)322
3학년융합전공관광스토리텔링(00000)330
3학년융합전공문화상품 및 MICE(0000)322
3학년융합전공스마트관광마케팅(0000)330
3학년융합전공취․창업프론티어 IV(00000)322
3학년융합전공통계분석과빅데이터(00000)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관광스토리텔링(00000)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가 담화로 바뀌는 과정까지를 아우르는 장르이다. 디지털시대에는 이 스토리텔링이 모든 문화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작용한다. 본 강좌에서는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의미, 기능, 효과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 만화, 개그, 애니매이션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공부한다. 나아가 실제 공모전 당선작들을 분석하고 그 토대위에서 실제적으로 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본다. ★유럽문화관광학과 학생이 융합전공 이수시 전공선택 또는 융합전공 선택 가능
데이터베이스입문및활용(0000)
파이썬과 오픈 소스 분석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데이터 조작과 분석을 학습하고 분석 결과에 대한 시각화 과정을 학습한다.
문화상품 및 MICE(0000)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문화 활동 영역에 대해 조사·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획 전문능력을 함양시킨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문화상품을 전시하고 보여주며 이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 과목은 문화상품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과정 중생산과 판매와 관련된 제반 업무에 관한 지식을 함양한다.
스마트관광마케팅(0000)
최근 스마트 기기의 발전과 이용의 확대 등 새로운 기술 환경변화에 의해 관광산업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객의 행동과 의사결정, 그리고 관광상품 개발 및 경쟁전략 등 관광마케팅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검토하고 현장의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하고자 한다. 앞으로 스마트관광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미래 관광객의 행동과 상품개발을 예측하고 관광지의 더욱 경쟁력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지식 획득을 목표로 한다. ★유럽문화관광학과 학생이 융합전공 이수시 전공선택 또는 융합전공 선택 가능 ★★기존 호텔관광마케팅 이수자는 재수강으로 이수되니 참고할 것
취․창업프론티어 IV(00000)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으로 개설되었음
취창업프론티어 III(0000)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으로 개설되었음
통계분석과빅데이터(00000)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데이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된 결과를 데이터분석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공공데이터에 대해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를 적용하여 통계 분석과정을 학습한다.